국내에서는 매년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아트토이컬쳐를 통해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쿨레인, kiddo, uptempo 등 한국의 대표 아트토이 아티스트들 뿐만 아니라 상상마당 아트토이 작가 양성과정등을 통해 데뷔하는 신진작가들의 작품도 기대를 모으게 한다. 아트토이는 다양한 서브컬쳐 문화와도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으며 협업으로 진행한 상품들도 점차 많이 출시 되고 있다. 오늘은 어른아이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아트토이 컬렉션들을 엄선하여 소개해본다. 키덜트, 아트토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해보자.
하종훈(핸즈인팩토리) X Buwon
가장 주목해볼만한 신예작가 두명이 협업을 하였다. 핸즈인 팩토리 소속의 작가이자 상상마당 아트토이 작가과정 출신의 아트토이 아티스트 하종훈은 hazard라는 아트토이를 창작한 작가이다. 그의 작품의 특징은 스트릿 패션과 스테이트보드를 지주 활용한다는 점에 있다. 또한 원색을 캐릭터의 메인컬러로 자주 사용하여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부원은 익살스러운 모습의 토끼를 메인 케릭터로 다양한 작품을 선보인 작가이다. 이번 협업에서는 부원 작가 특유의 장난스러움과 하종훈 작가의 스타일이 결합되어 완성 되었다.
Kiddo
국내 아트토이 아티스트중에서 손 꼽히는 디테일의 장인 키도이다. 키도작가의 시그니쳐는 마치 실물을 그대로 축소 해놓은 듯한 디테일이다. 위의 사진은 그의 작업중 하나인 'Forever, old school'로 그 진면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또한 뛰어난 패션센스로 감각적인 스타일링을 보여주는 작가이기도 하다. 그로인해 많은 패션 브랜드들과 협업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대표적으로 컨버스, 반스 등과의 협업이 있다. 컬렉터들에게 있어서는 가장 탐나는 작품이 키도 작가의 작품이다. 디노마드, 상상마당에서 아트토이 클래스를 꾸준히 진행해오기도 했으니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자.
Uptempo
국내 아트토이 1세대 작가 중 한명인 업텝포 작가이다. 업텝포 작가는 그의 작품인 '러닝혼즈(Running horns)' 시리즈로 아트토이 시장에 많이 알려져 있다. 러닝혼즈는 뿔이 달린 초식동물들은 살기 위해 뛴다는 점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진 캐릭터들이다. 그에 맞게 그의 작업속 캐릭터들은 러닝화를 신은 뿔달린 초식동물들이다. 아티스트 집단인 핸즈인팩토리 소속이기도 한 그는 다른 아트토이 아티스트들과도 활발히 협업을 해왔다. 대표적으로 키도, sml studio 등과의 협업이 있다. 러닝혼즈 시리즈는 다양한 라인업이 출시되어 있으므로 많은 컬렉터들이 그의 작품으로 진열장을 채우고 있다.
국내의 아트토이 시장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이며 취미로 즐기는 인구도 더욱 늘어날 것이다. 처음의 우리나라의 아트토이들은 해외유명 아트토이 아트스트 혹은 작품들에 영향을 받아왔으나 점차 특유의 스타일과 스트릿패션을 적절히 엮은 아트토이를 선보이고 있다. 점차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한 아티스트 들이 늘어가며 시장을 더욱 키울것이다. 국내 아트토이의 구매처도 아직은 많지 않지만 킨키로봇이나 오프라인 일부 매장등에서 작품을 구매할 수 있고 작가의 SNS계정을 통해 직접주문 제작을 할 수 있다. 상상마당, 디노마드 같은 플랫폼을 통해서 강좌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고 작가들이 개인 교습생을 구하기도 하니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유심히 눈여겨 보자.
또한 대규모로 진행되는 아트토이 축제인 아트토이 컬쳐가 올해 5월 2일(수) 부터 6일(일)까지 코엑스 에서 개최된다. 아트토이 팬 혹은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하루종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을것 이다. 사전예매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미리 확인 해보고 놓치지 말고 가보길 추천한다.